영국에서 구제역 발생, 수입검역 중단키로

posted Aug 06, 200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농림부는 ‘07.8.3일 영국 소 사육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 하였다는 BBC방송 보도(8.4일)에 따라 우선 현재 수입이 허용되고 있는 영국산 돼지와 돼지고기에 대해 수입검역 중단조치를 하고, 영국정부에 사실확인 조회를 하였다고 8.4일 밝혔다.

아울러 수의과학검역원으로 하여금 검역중인 물량을 파악토록 하였으며, 발생사실이 확인되면, 해당물량 전체를 반송 또는 폐기 조치하고 영국산 돼지와 그 생산물에 대해 수입을 전면 금지할 계획 이라고 설명하였다.
   ※ 영국은 ‘01.2.20일 요크셔지역 도축장에서 구제역이 확인,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85억 파운드의 손실을 입은 후 ‘02.1.20일 OIE로부터 청정국 지위를 획득,현재 영국산 소, 양, 사슴 등 반추동물은 영국의 광우병 발생으로 수입이 금지된 상태임

금년도 7월말까지 영국에서 수입된 돼지는 1건 64마리, 돼지고기는 804톤(전체 수입물량의 0.5%수준)에 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검역중인 돼지고기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농림부 관계자는 설명하였다.

구제역은 소, 돼지, 염소, 사슴 등 발굽이 두 개로 갈라진 동물(우제류동물)에서 발생되는 급성 전염병으로 감염된 동물과의 접촉, 감염된 고기·사료·물 등을 통해 전파되며,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과 2002년도 구제역이 발생하여 4,500억원 상당의 보상금 등 방역비용이 투입되었으며 ‘02.11.29일 국제수역사무국(OIE)으로부터 청정국 지위를 인정받은 상태이다.

구제역은 금년들어 중국, 북한, 베트남과 카자흐스탄, 사우디아라비아, 볼리비아 등지에서 발생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