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는 광우병청정지대

posted Jun 10, 200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커버스토리-명품소, 그 이름 한우]

쇠고기 파동으로 본 누렁이의 재발견
한결같은명성과품질 우리식탁지킴이구나

미국산쇠고기 수입의 재개가 임박하면서 쇠고기 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이 어느때 보다 높아지고있다.

미국이 광우병전력이있는 탓에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되면 국내에 광우병이 전염 될 수 있다는 막연한 불안감이 전 국민을 강타하고 있기때문이다.

이에 미국산쇠고기에 비해 안전하다고평 가받는 한우가 다시주목받고 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의 재개가 임박하면서 쇠고기 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미국이 광우병 전력이 있는 탓에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되면 국내에 광우병이 전염될 수 있다는 막연한 불안감이 전 국민을 강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미국산 쇠고기에 비해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한우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쇠고기에 대한 소비심리가 악화하면서 시중 소매가격은 하락했지만, 축산농가에서 송아지 탄생, 성장, 도축, 가공, 판매 등 전 이력을 구매자가 확인토록 한 '한우이력제'를 시행한 업체에서는 한우의 인가가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 업계 최초로 한우이력제를 시행한 옥션에서 한우가 '상반기 히트상품 톱10'에 포함되기도 했다.

▶한우란 무엇인가=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쇠고기의 종류는 크게 ▷국내산 한우 ▷국내산 육우 ▷국내산 젖소 ▷국내산 육우(호주산) ▷수입육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제 한우는 외래 품종과 피가 섞이지 않은 노란색 털빛을 지난 누렁소를 뜻한다.

국내산 육우는 우유를 생산하지 못하는 젖소 수소를 육용으로 개량한 것이며, 국내산 젖소는 말 그대로 우유 생산을 마치고 도살처분되는 것을 말한다. 국내산 육우 가운데 호주산은 호주에서 산 소를 그대로 수입해 우리나라에서 6개월 이상 사육해 출하한 것이다.

국내산 한우의 구별은 뼈가 발라지기 전인 지육 상태에서는 어느 정도 구별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뼈를 발라낸 정육 상태에서는 구별이 어렵다. 이에 고기살점을 채취해 유전자(DNA)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육우, 젖소, 수입육 및 한우를 구별하고 있다.

▶한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지금까지 한우는 광우병에 아직 안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외래 품종과 피가 섞이지 않은 상태에서 아직 광우병 소가 발견된 사례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한우가 수입 쇠고기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급화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초지에서 풀, 곡식 등 식물성 사료를 먹이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광우병의 원인으로 동물성 사료가 거론되는 만큼 한우는 그 만큼 광우병 위험에서 멀어지는 셈이다.

광우병의 국내 권위자인 이영순 서울대 교수는 '광우병과 쇠고기 안전성'을 주제로 개최한 제52회 한림원탁토론회 주제발표에서 "우리나라는 광우병 미발생국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한국에서 생산되는 소는 모든 부위를 식용으로 해도 광우병에 감염될 위험이 전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만약 국내에도 광우병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최근 정부는 광우병 관리방안을 발표했다. 소 도축 과정에서 앉은뱅이 소(downer)나 과민반응을 보이는 비정상 소의 도축을 금지하며, 동물성 사료 역시 어분(생선)을 제외한 모든 동물성 단백질은 반추동물 사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한우가 수입산보다 좋은 이유=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한우가 수입산 보다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안전성 뿐 아니라 육질이 훌륭하기 때문이다. 한우는 보통 냉장육이기 때문에 보관이나 조리를 하는 도중에 물이 적게 나온다. 하지만 수입 쇠고기는 냉동육 상태로 들어오기 때문에 물이 많이 나온다.

또한 수입육은 세포의 움직임이 멈추는 -18℃ 이하로 유지된 상태에서 운송이 되긴 하지만 보관기관이 길어지면 신선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해동 과정에서 맛과 영양측면에서 손실이 있을 수 있다.

또 한우에는 일명 '마블링'이라고 불리는 쇠고기 지방층이 수입육에 비해 훌륭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쇠고기 지방산 중 단일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올레인산'은 쇠고기의 맛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인데, 함량이 높을 수록 기호성이 높아지게 된다. 한우는 올레인산이 48%로, 수입육에 비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레인산은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줄 뿐 아니라 동맥경화 심장병을 예방하고 폐암, 유방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건강에도 유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신소연 기자(carrier@herald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