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출혈 농가 피해문제 해결 실마리 찾을 듯

posted May 21,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발생원인 연구결과, 도축과정과 수송 스트레스 등 원인


농가들의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인 소 근출혈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우자조금사업에서 '한우 근출혈 발생원인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실시한 결과에 대한 발표가 안성 농협 축산연구원에서 심의위원과 도축장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있었다.


이날 연구 책임자인 전남대 선상수 교수는 "근출혈의 발생원인과 경감방안 규명에 대해 조사를 실시한 결과 거세우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축장에 따라 발생빈도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근출혈의 발생 원인과 도축과장의 연관 관계에 대해 단정할 수는 없으나 어느정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심의위원들은 근출혈의 원인에 대해 단정할 수 없는 만큼 어렵더라도 원인별 분석을 더 해서 설득력 있는 결과를 도출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연구원과 심의위원 등만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연구 결과에 대해 심의하고 향후 계획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한편, 도축장 관계자들은 근출혈의 원인이 도축장에도 있다는 결과에 대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으며 향후 연구결과에 대해 주목할 것으로 보여진다. 그동안 근출혈의 원인이 도축장에도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음에도 이를 입증할 방법이 없어 근출혈로 인한 피해가 양축농가들이 고스란히 떠안와 왔던 것이 사실이다. 앞으로 정부에서도 이번 결과를 보고 근출혈에 대한 대책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여진다.
<라이브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