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소에게 가장 좋은 배우자 고르는 비법

posted Aug 18,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농진청,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6호’ 발간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한우 암소의 능력에 따라 최적의 씨수소를 선택하여 우량 송아지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한우교배계획길라잡이 6호’를 발간하여 전국 1,500여 농가와 시군농업기술센터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한우교배계획길라잡이 6호’는 암소에 교배할 수 있는 모든 씨수소에 대하여 가상으로 교배를 실시하여 총 32,912여 교배조합(交配調合)에서 태어날 송아지의 근친도와 능력 예측치를 계산하여 농가에서 송아지의 능력을 미리 보고 적절한 씨수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009년 상반기 국가단위 한우유전능력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총 484두의 한우보증씨수소의 유전능력과 8월 현재 판매되고 있는 한우보증씨수소 68두를 농가 보유 암소에 교배하였을 때 태어날 수 있는 송아지의 근친도와 도체중, 근내지방도, 등지방두께, 등심단면적 등 주요 형질에 대한 능력을 예측하여 수록하였다.


책자에는 어려운 공식과 이론을 배제하고 농가에서 계획교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과 도표 위주로 설명하였으며, 쉬운 예제를 직접 풀어봄으로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하였다.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박병호 박사는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책을 이용하면 가장 쉽고 간단하게 자손의 유전능력을 예측할 수 있지만 정확도는 40%정도에 그친다”며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소의 능력을 직접 측정하고 기록한다면 유전능력 예측 및 계획교배의 정확도를 2배 이상 끌어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6호에는 농가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농가의 입장에서 한우를 개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책자 가장 마지막 페이지를 활용하여 한우 교배계획 길라잡이 수기를 공모하고 선정된 농가에는 소정의 상품을 지급할 계획이다.
수기공모 형식에는 제한이 없으며 농가에서 마지막 페이지에 작성해 바로 우편 발송하면 된다.


본 책자는 매년 2회 실시하는 국가단위 한우유전능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6개월마다 최신호가 발간되므로 책자를 원하는 분들은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041-580-3375)로 연락하면 여유분이 있을 경우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다.

<라이브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