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확산 우려…정부 ‘초긴장’

posted Jan 18,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농식품부, 구제역방역 조치 강화 브리핑

라이브뉴스 동영상 보기 http://www.livesnews.com/news/article.html?no=6611


지난 7일 포천 젖소농가에서 구제역 확진 판정 후 14일, 15일 경계지역과 위험지역 내에서 구제역 확진 및 의심 증상을 보이는 가축들이 발생함에 따라 구제역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 당국은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나섰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5일 ‘구제역 방역 조치 강화’ 브리핑을 통해 의심축 발견 즉시 이동제한 조치와 외부인들의 발생 현장 방문을 자제를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구제역방역대책본부는 구제역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해 신속한 예방적 매몰처분 실시 등 방역조치를 강화했다. 대책본부는 구제역 의심 증상이 있는 가축이 발견될 경우 즉시 이동제한 조치를 취하고 정밀검사 판정 전이라도 가축방역관의 판단에 따라 가축에 대한 살처분·매몰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항체 간이진단킷트 검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가축에 형성된 항체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구제역 바이러스가 가축 몸속에 들어왔더라도 항체가 형성되지 않으면 음성으로 판정하는 허점이 있어 구제역 방역매뉴얼(SOP)도 신속히 보완할 계획이다.


대책본부는 또한 구제역 조기 차단을 위해서 발생지역에 가축 및 차량, 사람 등의 출입통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또한 현지에 설치된 이동통제초소에 사람 등의 이동을 철저히 통제할 것을 지시하고 국방부의 병력지원 협조를 받아 위험지역 출입을 더욱 철저히 통제키로 했다.


박현출 식품산업정책실장의 구제역 관련 브리핑은 라이브뉴스 동영상 참조.
<라이브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