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TMR 배합비 직접 짜는 방법

posted Sep 03, 20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한우사양표준 프로그램 사용하면 누구나 가능


"한우 섬유질사료가 좋다는 말은 말이 들었지만 쉽게 적용하기가 어려웠는데 배합비 짜는 것도 배우고나니 이제부터 적용해도 되겠습니다."


전국한우협회와 축산과학원이 공동으로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대관련 한우시험장에서 '농산물 활용, 생산비 절감을 위한 한우 섬유질배합사료 이해 및 활용' 농가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오영균 박사(축산과학원 영양생리팀)는 한우농가들이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부산물을 활용해 섬유질사료를 급여할 경우 생산비 절감과 육질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섬유질배합사료 급여시 전국 거세우 평균에 비해 1++ 등급 출현율이 37%로 26.1% 높게 나왔고, 1+등급도 69.9%로 30% 정도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농가들이 부산물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배합비를 직접 짜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한우사양표준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누구나 배합비를 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 박사는 섬유질배합사료는 농가들이 구입할 수 있는 몇가지 부산물만 가지고 섞어 먹이면 되는 것이 아니고 부산물을 활용하되 한우에 필요한 영양과 에너지를 잘 맞춰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야맹증 등 장님소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렇게 완전한 섬유질배합사료가 만들어져야 생산비 절감도 의미가 있는 것이고 한우가 건강하게 잘 사육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우사양표준 프로그램(2009)은 축산과학원 홈페이지 우측하단에서 다운받아 컴퓨터에 설치하면 된다. 사용설명도 되어있으며 직접 몇번 짜보면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농가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홍보 동영상도 제작 중에 있다.

<라이브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