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10호 발간

posted Sep 06,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농촌진흥청은 한우 암소의 혈통정보를 이용해 계획교배할 때 태어날 자손의 능력과 근친도를 손쉽게 예측할 수 있는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10호'를 제작·발간했다.


'한우교배계획 길라잡이 10호'는 지난 6월에 실시한 국가단위 한우유전능력평가 결과를 토대로 제작되었는데, 암소아비 451두와 지난해 12월에 선발된 개체를 포함해 현재 시판중인 한우보증씨수소(KPN) 71두와의 3만여 교배조합을 모두 계산해 태어날 송아지 근친도와 형질별 유전능력을 모두 수록하고 있다.


교배계획 길라잡이는 일러두기, 알아보기, 한우보증씨수소 성장과 도체형질 유전능력, 보증씨수소와 암소의 아비에 따른 자손의 육종가 예측치, 보증씨수소간 혈연계수 등 총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일러두기’ 부분은 길라잡이 10호가 새롭게 발간되는 과정에서 9호의 내용이 어떻게 변화됐는지를 독자에게 알려주는 부분이다.


‘알아보기’ 부분은 개량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을 농가가 알기 쉽게 설명했고, 실제로 책자를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했다.


‘한우보증씨수소 성장과 도체형질 유전능력’ 부분은 국가단위 한우 유전능력평가 결과, 역대 한우 보증씨수소들의 유전능력을 모두 열람 가능한 부분인데 후보씨수소의 능력도 함께 참고할 수 있다.


‘보증씨수소와 암소의 아비에 따른 자손의 육종가 예측치’ 부분은 농가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부분으로서 암소의 혈통정보를 이용해 현재 시판되고 있는 정액을 이용하였을 때 태어날 자손의 능력과 근친도를 예측하는 부분이다.


‘보증씨수소간 혈연계수’ 부분은 우리나라 씨수소들 간에 혈연적으로 얼마나 가까운지를 농가가 파악해 교배에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든 자료이다.


길라잡이는 책자뿐만 아니라 엑셀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도 활용 가능한데, 프로그램은 현재 시판되는 정액뿐만 아니라 역대 한우보증씨수소와 후보씨수소와의 교배조합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암소의 3대 혈통을 모두 이용해 유전능력을 예측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능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책자와 프로그램은 6개월마다(2월, 8월) 최신자료로 갱신되며,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041-580-3353)에 신청을 하거나 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 한우 게시판에서 다운로드하면 된다.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최태정 박사는 한우개량에 있어서 혈통과 능력검정 자료는 개체의 유전적인 능력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기 때문에, 기록이야 말로 개량의 시작이자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기록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라이브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