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연구용역으로 배합 프로그램 개발
조사료와 부산물을 사용하는 TMR 및 TMF 사료 배합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농가들도 손 쉽게 배합비를 짤 수 있게되었다.
한우자조금사무국은 27일 '주요 조사료와 부산물을 사용 TMR 및 TMF 사료 배합프로그램 개발'연구용역에 대한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농협 축산연구원 정준 박사는 자가 제조 TMR의 관리 및 급여지침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주요 조사료와 부산물을 사용 TMR 및 TMF 사료 배합프로그램 개발' 연구용역을 수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한우 TMR 배합 프로그램은 농가에서 간단히 조작하고 활용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으며 소규모 농가에서도 유용하게 이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는 사전에 이용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다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함에 있어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부존자원 등에 대해서는 각자의 여건을 잘 고려해야 하고 특히, 육질 향상 부분에 대해서는 각자의 노하우 등을 잘 고려한 후에 프로그램을 통해 부족분을 채워주고 이를 검증하는 차원의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각 부산물의 영양소나 수분함량 등에 대해서는 지역의 전문기관 등에 의뢰해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우자조금사무국 홈페이지에서 이번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라이브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