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사용 목적따라 시기 달리해서 수확”

posted May 16,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jpg

 

식량과학원, 풋베기·건초용 20일 이전 담근먹이용 25일 이후 수확

 

귀리는 생육 속도가 빨라 짧은 기간에 많은 수량을 수확할수있을 뿐만 아니라 기호성도 높아 가축들도 잘 먹어 풀사료용으로 인기가 높은 사료작물이다. 또한 귀리는 자라는 상황과 뒷그루 작물의 파종 시기를 고려해 보통 5월 중순에서 하순까지 수확하는게 좋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이 본격적인 봄 귀리 수확철을 맞아 품질 좋은 풀사료를 생산하기 위해 제때 수확해 줄 것을 당부하며 풋베기·건초용은 520일 전에, 담근먹이용은 525일 후에 할 것을 권하고 있다.

 

조생종은 건초의 양과 품질 모두를 높이려면 520일 전에 일찍 수확하는 것이 좋다. 중생종은 늦게 수확할수록 건물수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으므로 525일 후에 거두면 유리하다.

수확한 귀리를 하루 정도 예건(포장에서 말려 수분함량을 낮추는 것)하여 수분 함량을 50% 이하로 만들거나, 제조 시 발효 촉진용 첨가제를 넣으면 담근먹이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

 

농진청 식량과학원 중부작물과 김병주 과장은 늦게 수확하면 수량은 많지만 목질화가 진행돼 사료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사용 목적에 따라 시기를 달리해 수확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귀리는 짧은 기간에 높은 수량을 올릴 수 있어 사료가치가 높은 작물이며, 품질 좋은 국산 품종을 보급할 수 있도록 채종단지를 구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라이브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