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최종결과 발표
한우자조금, 소비홍보·수급안정 역할에 큰 기여
한우농가 대부분이 한우자조금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농가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 중 한우조자조금 소식지 발행 사업(92%)을 가장 많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근수)는 (주)사라홀딩스에 위탁한 ‘2015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최종보고서가 제출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2015년 성과분석은 2015년 한우자조금사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조사 및 전개 사업의 대내외적 성과들을 분석하고, 농가 만족도와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축종별 자조금 사업의 추진방향을 수립하고자 수행됐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대외적 한우자조금 사업별 성과지수를 살펴보면, 온라인 홍보활동(58.5점)의 성과지수가 가장 높았으며, PPL광고, TV광고, 공익·체험 이벤트, 인쇄매체 홍보기사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 홍보활동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TV광고는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강화시키고 PPL광고와 온라인 홍보활동은 현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인쇄매체 홍보기사와 공익·체험 이벤트는 점진적인 개선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한 대내적으로 한우자조금 사업의 전반적인 평가 중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의견이 83.1%로 나타나 대부분의 한우농가들의 한우자조금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업별 산업발전에 도움을 주는 정도로는 TV/라디오 광고 등 소비 홍보가 가장 높았으며, 수급 안정,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한우자조금 유통구조 개선사업의 인지도 비율로는 한우의 날 행사가 90%로 가장 높았으며, 한우 나눔 행사(87.2%), 급식을 통한 한우 맛 체험(84.8%), 한우 알뜰 판매장 개설(72.2%)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유통구조 개선사업의 우선순위로는 한우의 날 행사(24.4%)가 가장 높았으며, 급식을 통한 한우 맛 체험(23.8%), 한우 유통 투명화 정보 제공(16.8%)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농가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 중 한우조자조금 소식지 발행 사업(92%)을 가장 많이 인지하고 있었으며, 한우 농가 해외 연수와 한우 경진대회 지원(81.6%)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금 번 성과분석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한우자조금사업 추진방향을 수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결과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라이브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