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조사료의 유통비 절감과 안정적 생산 확대 기대
생산자와 축산농가의 직거래에도 국내산 조사료 유통보조비와 생산구축비 등이 지급될 수 있게 되어 생산비 절감에 큰 효과가 기대된다.
전국한우협회(회장 김홍길)와 한국조사료협회(회장 김인필)는 국내산 조사료의 활성화를 위해 23일 전국한우협회 대회의실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기존에는 농,축협을 통한 거래 수량만 장거리 관외유통비를 지급하여 주었으나 2014. 8 14일 조사료생산기반 확충사업(유통비지원사업) 시행지침에 따라 조사료 생산자와 축산농가가 직거래한 수량에 대하여도 축산단체를 통하여 유통보조비를 신청 할 수 있도록 지침이 개정되었다.
금번 한우협회와 한국조사료협회의 업무체결은 국내산 조사료 소비자 단체와 생산자단체가 각자 고유의 업무를 수행하여 효율적인 국내산 조사료의 증산과 품질보완방안을 모색하는 길을 열게된 것이다.
국내산 조사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안정적인 품질의 공급과 가격이나 날씨에 좌우된 소비패턴에 영향을 받은 생산수량의 불안정으로 시장가격이 합리적이지를 못 하였으나, 금번의 업무체결은 분담된 역할을 최대한 노력함으로 품질의 안정과 소비의 확대에 대한 저비용 고효율을 진행하는 기초를 만들게 되었다.
기존의 농,축협을 통한 거래는 생산자에서 축산농가에 납품되기까지 5단계의 과정을 거치며 각 단계별 수수료에 의한 최종 축산농가의 구매가격에 필요 이상의 가격을 지불하였으나, 유통비 지원사업 시행지침에 따라 농협을 배제한 직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축산농가의 구매가격 및 보조비 집행 수수료가 거의 없어지는 결과를 가지게 된 것이다.
전체적으로 기대되는 절감효과는 양협회 회원이 사용하는 수량 만으로도 동,하계작물에서 구매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이며, 생산경영체에게 지급되는 생산구축비도 직접 경영체들이 수령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산 조사료의 사용은 대다수가 한우농가이므로 수입건초를 대체한 국내산 조사료의 가격인하 여건이 조성되므로 실질적인 가격하락의 방법이 모색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국내산 조사료를 사용하고자 하는 한우농가는 전국한우협회로 신청하면 조사료협회를 통해서 농가에 공급된다.
<라이브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