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바네병 (Akabane disease)
소, 면양, 산양의 질병으로 임신한 동물이 감염될 경우 태아의 유산, 조산, 사산 또는 신생 송아지의 관절만곡, 뇌수두증을 일으키는 특징이 있는 번식질환이다.
1. 원인
아까바네 바이러스(Akabane virus)가 원인체다.
2. 피해
(1) 호주, 이스라엘, 일본, 한국 등에서 발생하고 흡혈곤충인 숲풀모기에 의해 전 파 된다.
(2) 우리나라에서는 서해안지역에서 많이 발생하고 유사산(流死産) 및 기형태아 생산으로 피해가 있다.
(3) 주로 10월~다음해 3월까지 발생하며, 발생에 일정한 유형(유사산 → 체형이상 → 뇌수두증)이 있다.
3. 증상
(1) 성우에서는 불현성감염(不顯性感染)을 한다. 만일 임신우가 감염되면 수직감 염(垂直感染)돼 유사산(流死産) 및 조산(早産)을 하며 기형태아를 분만한다.
(2) 기형태아는 사지(四肢) 또는 척추관절(脊椎關節)의 구부러짐 및 대뇌결손과 이 에 따른 뇌수두증을 나타낸다.
(3) 병리 조직학적으로 중추신경계의 비화농성염증 및 괴사, 구간근(軀幹筋) 섬유 의 형성부진 및 척수복각신경세포(脊髓腹角神經細胞)의 결손 등이 있다.
4. 진단
(1) 역학적, 임상병리학적으로 추정한다.
(2) 확실한 진단은 기형태아를 분만한 어미소와 첫젖(初乳)급식 전의 기형태아로 부터 아까바네 바이러스에 대한 특이 항체를 증명한다.
(3) 중화시험, 형광항체법 및 혈구응집억제반응법이 있다.
(4) 원인 바이러스를 분리 증명한다.
5. 치료
효과적인 치료법은 없다.
6. 예방
(1) 축사에 방충망을 설치하고 살충제를 사용해 모기의 접근을 막는다.
(2) 우리나라에서는 아까바네병에 대한 약독순화백신과 불활화백신이 사용되고 있다.
[출처 : 국립축산과학원]